본문 바로가기

게임/프리뷰

모바일 TCG 마비노기 듀얼 2차 CBT 주요특징은?

[모바일게임/프리뷰]

모바일 TCG 마비노기 듀얼

2차 CBT 주요특징은?

글/사진 : 미스티문(mpog.tistory.com)

 

 

데브캣 스튜디오의 모바일 정통 TCG. 마비노기 듀얼이 두 번째 CBT를 진행합니다. 지난 지스타2014에서 유저들의 좋은 평가를 받았던 만큼. 이번 테스트의 사전모집에서도 높은 관심이 이어졌습니다. 집계된 사전신청자수는 5만 명으로. 오는 17일까지 진행되는 테스트에 공식홈페이지 파일다운로드를 통해 접속할 수 있습니다.

 

2차 테스트에서는 핵심콘텐츠인 실시간 1:1대전과 카드거래 가능한 소울링크 기능이 공개됩니다. 1차 테스트간 유저의견을 수혐하여 조정된 스토리모드 제너레이션1:파르카의 제왕은 다수의 신규카드를 추가하고 밸런스를 조정하여 업그레이드된 콘텐츠를 선보입니다. 이번글에선 모바일 TCG 마비노기 듀얼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데브캣 신작 마비노기 듀얼 어떤 게임인가

 

정통 TCG 모바일 게임으로. 다섯 종류의 자원과 열두 장의 카드로 구성된 덱을 활용합니다. 드로우 없이 치밀한 전략 플레이를 펼치는 정통 트레이딩 카드 게임으로. 작년 개최된 지스타 2014 행사장을 통해 처음 공개되었습니다. 출시는 올 상반기를 목표로 진행되고 있으며. 마비노기 영웅전과 같이 동일 IP를 사용하지만. 스토리라인이 중첩되지 않는 외전격의 작품입니다.

 

| 마비노기 듀얼은 상대영웅의 체력을 0이하로 소진시 승리하는 정통 TCG게임입니다.

 

등장인물은 플레이어와 세라. 마녀 세 자매. 갑자기 나타난 엘프들. 루에리. 타르라크. 마리. 닥터 블린블린. 티티. 펜네가 있으며. 마비노기에서 손이 자주 미끄러져. 원망의 대상이었던 대장장이 퍼커스 역시 만날 수 있습니다. 각 인물에 대한 간략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세라

"인간이 되면 행복해질 수 있을까?"
· 반은 인간, 반은 엘프.
· 어른이 채 되기도 전에 단지 하프엘프라는 이유로 마을에서 쫓겨났다.
· 소꿉친구 세라는 큰 고민 없이 인간이 되려는 주인공과 함께 마을을 떠나 성지로 향한다.

 

마녀 세 자매

"내가 하프엘프가 좀 필요한데, 나랑 같이 갈까?"
· 하프엘프를 원한다며 나타난 마녀 자매들.
· 어떤 이유로 찾아왔는지 아직 모른다.
· 매사에 걱정이 없는 첫째와, 건망증이 심하지만 육감이 발달한 둘째, 두 언니들 사이에서 자학에 빠져있는 셋째가 함께 다닌다.

 

| 마비노기에서 처럼 탄탄한 스토리라인이 돋보입니다.

 

갑자기 나타난 엘프들

"무사하길 원하신다면 제 말을 따라 주십시오."
· 마녀자매에 맞서 주인공을 호위하기 위해 나타난 엘프 일행들. 위기가 닥쳤을 때 빠른 상황 판단으로 주인공을 돕는다.
· 왜 주인공을 수호하는지는 알 수 없다.

 

루에리/타르라크/마리

"성지로 가고 있다고? 우리도 응원할게!"
· 정의감으로 똘똘 뭉친 루에리와 타르라크, 마리는 별천지 티르 나 노이로 가는 도중 마녀에게 괴롭힘을 당하는 주인공 일행을 도와준다.

 

닥터 블린블린

"첵 디스 아웃!"
· 뛰어난 엔지니어이자 힙합에 빠져있는 고블린.
· 프리랜서라 선악따윈 중요하지 않다. 돈을 주는 곳이 바로 그의 편.
· 각종 특이하고 독특한 메커니즘의 기계들을 발명하고 있다.

 

| 악명높은 퍼거슨이 재등장하는 것에 대해 마니아들의 높은 관심이 있었습니다.

 

티티/펜네/특별한 대장장이

"내가? 이걸? 음.. 일단 맡겨줘! 어이쿠."
· 주인공의 도움으로 여행에 합류하게 되는 타고난 장사꾼 티티와 용족 미소녀 펜네.
· 그리고, 매우 특별한 무기 수리 능력을 가진 대장장이 퍼거스를 만나는데.

 

마비노기 듀얼 기본 룰 어떻게 되나

 

정통 TCG인 만큼 기본 룰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게임의 목표는 상대 영웅의 체력을 0이하로 만들어 승리하는 것으로. 듀얼의 자원을 활용합니다. 자원이란 마비노기 듀얼 카드를 사용하기 위한 재료로. 각 카드의 특성에 따라 필요한 자원의 종류와 개수가 다르고. 해당 카드를 사용할 때 소모한 자원은 다시 회복되지 않습니다.

 

| 드로우 없이 12장의 카드를 사용하는 덱. 효울적인 자원관리가 승리의 관건입니다.

 

드로우 없이 모든 카드를 핸드에 들고 시작하는 만큼. 자원의 효율적 관리가 핵심입니다. 한편, 자원의 종류는 골드/마나/빛/어둠/자연을 포함한 5가지로 이루어져 있으며. 최대 3종류의 자원으로 덱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자원의 얻는 방법은 매 턴 마다 사용하는 자원을 1개씩 받고. 선공은 자원 0개에서 후공은 자원 1개에서 시작합니다.

 

레벨업을 할때도 받을 수 있으며. 자원얻기 버튼을 눌러 임의의 자원 1개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핸드에 있는 카드를 무덤으로 보내고 그 카드가 사용하는 자원을 1개씩 얻을 수도 있습니다. 단 덱이 구성된 자원 종류의 개수에 따라 자원을 받는 규칙이 다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듀얼의 턴과 레벨도 중요합니다. 전장에서는 기본적으로 자신의 턴에 행동할 수 있고. 턴은 활성화된 불꽃으로 인지할 수 있습니다. 불꽃 한 개에 하나의 행동을 할 수 있으며. 소환수 카드를 전장에 내려 놓거나. 주문 카드를 사용할 수 있고. 자원을 얻거나. 카드를 무덤에 버리고 자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무덤에서 카드를 재생하는 일도 가능합니다.

 

| 상기 보조설명을 살피면 카드의 성능과 특징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플레이에 따라 레벨업도 가능합니다. 자신의 턴에 플레이를 하면 경험치가 쌓이고. 게이치가 다 차고나면 레벨업이 가능합니다. 레벨에 따라 자신의 턴에 할 수 있는 불꽃의 개수가 증가합니다. 또 레벨업 시에는 현재 체력의 20% 만큼 영웅의 최대 체력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체력이 많은 경우 레벨업을 한다면 효과를 배가 시킬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의 레벨이 올라가면 카드의 레벨도 증가하고. 카드의 레벨의 증가할수록 카드의 능력도 강해지만. 필요 자원의 개수도 증가합니다.

 

마비노기 듀얼 어떤 카드가 있나

 

소환수를 소환할 수 있는 카드는 소환된 턴에서 공격에 참가하지 않고 다음 턴부터 공격합니다. 특별한 지시가 없는 경우는 정면의 소환수를 공격하고. 정면의 적이 없다면 곧바로 영울을 공격합니다. 소환수 카드는 소환수가 죽으면 무덤으로 보내집니다.

 

주문 카드는 마법을 시전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마법은 즉시효과를 발휘합니다. 소환수와 마찬가지로 주문카드는 사용즉시 무덤으로 보내집니다. 레벨업을 하면 카드의 레벨도 상승합니다. 앞서 살펴보았지만. 상승수치에 따라 비례하여 성능과 자원의 개수가 증가합니다.

 

| 소환수와 주문카드를 잘 섞어 나가야 합니다.

 

마비노기 듀얼의 덱은 카드 12장으로 구성되며. 소환수와 주문카드를 조합할 수 있습니다. 바인더에서 고른 카드는 덱 영역에 끌어다 놓을 수 있고. 선호하는 카드를 선택하고 자동완성 버튼을 누르면 덱이 완성됩니다. 12장의 덱이 완성되면 덱 저장을 눌러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정통 TCG인 만큼 알아야 할 것도 많고. 진입장벽이 낮지 않습니다. 다만. 오프라인 마니아층이 온라인으로 전이되고 있고. 블리자드의 하스스톤 출시이후 TCG장르에 대한 관심도 달라진 만큼. 모바일 화면에서 즐길 수 있는 데브캣의 신작도 많은 관심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모바일 TCG 마비노기 듀얼 2차 CBT 주요특징을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