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리뷰

아이리스 온라인 2차 알파 테스트 체험기

아이리스온라인 2차 알파테스트 체험기

귀엽고 깜찍한 캐릭터로 주목받았던 루나온라인의 개발사 이야인터렉티브의 신작 아이리스온라인이 11월 28일 부터 30일까지 3일간 2차 알파테스트를 실시하였습니다. 지난 9월 19일, 1차 알파테스트로 처음 공개되었던 신작 아이리스 온라인은 상용화 서비스 중인 게임 루나온라인에서 선보였던 귀여움과 깜직함과 더불어 타로카드를 활용한 미니게임, 몬스터변신 등을 통한 독특함으로 많은 유저들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이번 리뷰에서는 2차 알파테스트에서 새롭게 보강된 컨텐츠들을 통해 아이리스온라인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mistymoonzone mistymoon


아이리스온라인 게임정보
 개발사 이야인터렉티브 대표작품  루나온라인, 타이탄온라인 
 게임장르 MMORPG 핵심컨텐츠 타로카드시스템
 개발진행현황 2차 알파테스트 종료  퍼블리셔  미정 

진영을 위해 목숨을 바쳐라! 데스매치전장
2차 알파테스트를 통해 아이리스온라인의 메인컨텐츠 중 하나인 데스매치전장이 공개되었다. 데스메치전장의 참여는 캐릭터 레벨 10달성 이후 테르미누스의 신관 '카렌'으로 부터 시작되는 특수 퀘스트를 통해 4개 진영(헬렌, 네로, 아네스, 데라)중 1개 진영을 선택할 수 있으며, 일정시간 단위로 생성되는 데스메치전장으로 텔레포트 할 수 있다. 한 진영 당 18명이 참여 하여 최대 18 VS 18의 pvp를 즐기 수 있으며, 이번 테스트 기간동안은 헬렌과 아네스, 네로와 데라 진영이 한 진영을 이루도록 설정되었다. 전투방식은 10분 동안 상대진영의 플레이어를 공격하는 방법이며, 킬수가 높은 진영은 종료 이후 일정한 보상이 주어졌다. 또한 데스매치전장에서는 사망하더라도 경험치 하락과 부활휴유증등의 패널티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다.
▲ 퀘스트를 통해 진형을 선택하면 일정시간 단위로 데스매치전장 이동 메시지가 출력된다.
▲ 아타노르(데스매치전장)으로 소환!
▲ 진영별로 소환된 플레이어 중 1명에게 수장의 역할이 주어지며, 상대 진영의 플레이어에게 사망 시 높은 포인트 점수를 빼앗기게 된다. 따라서 데스매치전장에서는 수장을 맞은 플레이어의 역할이 중요하다. 
▲ 데스매치전장 결과창의 모습. 이긴 진영은 일정한 량의 경험치와 테르(화폐)를 보상으로 받는다.

나를 표현하는 또 다른 이름! 호칭시스템
호칭시스템은 이번 테스트에서는 몬스터가 드롭하는 퀘스트아이템을 수집하여 특정조건에 의해 획득할 수 있으며, 현재 개발 중인 칭호의 개수는 수백종이 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여타 게임과 마찬가지로 호칭은 종류에 따라 다양한 능력치 향상의 효과가 있으며, 추후 플레이어 간 거래도 가능 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음은 이번 테스트를 통해 확인된 호칭의 종류와 능력치이다.
명칭 옵션 
장래가 기대되는 최대 생명력 +20, 최대 마법력 +20 
순진한 힘 +10, 지능 -10 
 날렵한 힘 +10, 민첩 +10, 정신 -10 
 설원의 난폭자 근거리공격력 +3, 원거리공격력+3, 마법공격력+3 

▲ 호칭은 캐릭터 아이디 좌측에 표시된다. 

에픽아이템의 공개, 더욱 다양해진 몬스터 변신!
1차 알파테스트와 다르게 2차 알파테스트에서는 사냥터를 지키는 GM들의 활약이 돋보였다 하겠다. 특히 GM주변에 소환되는 이벤트몬스터는 플레이어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으며, 5분간 30%의 추가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과 동일시간 SXP(스킬경험치)를 30% 추가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들을 통해 비교적 많은 시간을 필요로 했던 레벨업의 시간을 단축했다.
GM주변에 소환되는 몬스터를 사냥하면 100%확률로 각종 아이템상자를 얻을 수 있었는데,이 상자를 통해 에픽아이템들이 공개되었다. 에픽아이템은 1차 알파테스트에서는 구현되지 않았던 것으로 유니크아이템과 비교 시 기본 능력치 부분에서 큰 차이는 느낄 수 없었으나, S1, S2식으로 표기되는 소켓의 갯수가 4개나 생성되어 짐에따라 플레이어의 취향에 따라 장착형 카드를 조합하는 최고의 아이템이라 하겠다. 이외에도 GM들이 생성한 점집을 통해 몬스터변신4의 리스트가 공개됨에 따라 아이리스온라인의 존재하는 모든 몬스터로 변신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이것이 4소켓 에픽아이템!
▲ GM 주변에 소환되는 이벤트 몬스터. 악마 소환술사 GM블랙님이 플레이어들을 학살하는 모습. 

▲ 이번 테스트는 사냥터 곳곳에 위치한 GM들이 이벤트물약과 점집을 개설하여 플레이어들의 빠른 레벨업을 도왔다.


하지만, 부족한 부분도 눈에 띄었다. 특히 1차 테스트 때에도 제기된 타로카드의 효율성문제와 루나온라인에서도 지적되었던 무한 반복식 퀘스트, 그리고 고질적인 컨텐츠 부족은 오픈베타 이전까지도 지속될 것으로 생각된다. 3일 간의 짧은 시간동안 아이리스온라인의 2차 알파테스트는 2일차에 있었던 서버 불안정을 제외하고는 비교적 안정적으로 마쳤으며, 타 게임과 비교 시에도 부족함이 없는 완성도는 전작 루나온라인의 오픈베타 초반 흥행을 재현하기에 충분할 것으로 생각된다. 아무쪼록 다음차 테스트에서 더욱 발전된 모습의 아이리스 온라인이 되기를 바라며 이번 리뷰를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