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기장대리 믿고 맡길 수 있는 세무사사무실 선택 방법



기장대리 믿고 맡길 수 있는 세무사사무실 선택 방법





왜 해야 할까. 단순히 비용을 아끼기 위한 것 만은 아니다. 사업을 하다 보면 정말 다양한 위기와 마주하게 된다. 그리고 드라마처럼 나쁜 일은 몰려서 오기 마련이다. 돈과 연결된 것들은 꼭 그런 식이더라. 그래서 기장대리의 목적은 단지 돈을 덜 내는 것에만 초점을 맞춰선 곤란하다.



꼭 장부를 적지 않아서 생기는 문제는 아니다. 하지만, 어느 것 하나에서 무너지면 다음 과정은 언제나 세금과 관련된 사항일 테다. 뭐랄까, 명확하게 말로 설명할 순 없어도 한고비를 넘겼다고 평가하는 3년 차에는 이런 일들이 한두 번쯤 거쳐가는 것 같다.


관리하지 않으면 언제가 문제가 생기기 마련이다.



많은 경험을 지닌 것은 아니지만, 스타트 업을 두어 번 겪어본 바로는 언제나 그랬다. 그 위기의 순간에서 관련된 것이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다면 한시름 덜어낼 수 있다. 물론 원론적인 방향에서도 어차피 해야 할 것들이다. 그럼에도 주변에서는 정확하지 않은 정보 때문에 피해를 보는 일들도 종종 있다.



특히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 그렇다. 시작 선상에서는 아무런 지식이 없다. 그래서 지인분, 특히 선배의 회사가 나와 비슷하다고 해서 판단하고 곧이곧대로 따라가는 일들이 많다. 충분한 검증을 거쳐야 하지만, 매출을 높이기 위해 일분일초가 아쉬운 상황에서는 모든 걸 신경 쓰는 건 정말 쉽지 않다.


어떤 사업이던 매출과 함께 세무에 대한 리스크도 늘어난다.



그래서 예상치 못한 것에서 고민이 생길 수 있다. 보통 소득은 높아졌는데 기준이라던가 가이드를 정확히 확인하지 않아 실수가 발생한다. 물론 처음에는 비교적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 불이익 역시 기장하지 않은 소득에 대한 세금의 20%를 추가 납입하는 것으로 대충 해결될 수도 있다.



하지만, 같은 문제는 원론적인 해결이 이루어지지 않는 한 다시 돌아오기 마련이다. 그리고 불이익이라는 것은 다음은 더 크게 돌아오기 마련이다. 매출이 늘어남에 따라 무엇을 대비할지 체크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무 기장 가산세 구간이라고 해서 너무 여유를 부리다가는 신고가 이루어져야 할 코앞에서 당황할 일들이 발생할 수 있다.


구간 별로 생각하고 준비할 것들이 있다.



그래서 기장대리가 필요하다. 무턱대고 기준에 도달하지 않았음에도 계약을 하라는 이야기는 아니다. 하지만 상담에 있어서는 기준에 이르지 않았어도 충분히 들어볼 필요가 있겠다. 몇 년 동안 계속 수입 금액이 4,800만 원 미만에만 머무는 건 말이 되지 않는다. 결국은 준비해야 할 것이 다가오기 마련이고, 이를 임박해서 하려고 하면 손대야 할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특히 충분한 검증을 마치고, 첫해부터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두었다면 먼저 준비하는 것 유리하다. 당장은 낼 것만 정확히 계산해서 납부한다는 게 큰 메리트를 느끼지 못할지라도, 두어 바퀴만 돌려봐도 진작에 준비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 수 있다. 세금이란 게 그만큼 중요하다.


평소부터 습관을 잘 들여야 한다.



종합소득세 기간에서의 위기도 마찬가지다. 모든 걸 다 공부하고 충분한 대비를 거쳐 시작하는 분들도 분명 있다. 하지만 대부분은 탄탄한 구조와 프로세서를 만들지 못하고 급하게 실무 업무로 다져가는 분들도 많다. 그런 상태에서 이자, 근로, 연금, 사업, 배당, 기타 소득 항목에 대한 정확한 대비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또 이 과정에서 장부 작성이 이루어지지 않아 손실을 볼 수 있는 것도 생길 수 있다. 가령 신고하는 과정에서 소득 계산 기준이 달라진다거나, 경비율 적용에도 손해를 본다면 한 달에 십만 원 남짓한 돈을 아끼려다 보면 더 큰 손실이 이어질 수도 있다.


가볍게 생각하다가는 큰 어려움이 다가온다.



꼭 이런 것만 준비를 해야 한다는 것도 아니다. 세세하게 다 적을 순 없어도, 매달 급여나 4대 보험의 신고와 납부도 놓치는 순간 소급 정리하기가 어려워질 수 있다. 금전적인 어려움보다도 신경 써야 할 것이 늘어난다. 그래서 평소부터 깔끔한 관리를 위해 충분한 조언을 듣고 업무 처리에 도움을 받아야 한다. 그러한 것을 기장대리로 대신할 수 있다.



그래서 세무사사무실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단지 계약을 한다고 해서 모든 게 일사천리로 끝나는 것은 아니다. 과정에서의 리스크는 담당자와 소통이 어렵다거나, 내가 아는 것조차 직원이 놓치는 바람에 손실이 생기는 일도 있다. 


소통만큼 얼마나 꼼꼼히 대신해 주는지도 따져봐야 한다.



작은 것에서 손 발이 안 맞기 시작하면 큰일을 해야 할 때 아무래도 신뢰도가 떨어지기 마련이다. 그래서 많은 고민 없이 시작 단계부터 꼼꼼하게 업무를 맡길 수 있는 세무사사무실을 소개한다. 바로 텍스플래너다. 



선택 방법은 사실 간단하다. 참 간단하지만 잘 지켜지지 않아서 어려움이 생기기 마련이다. 선택지는 정말 많지만 기본을 잘 갖춘 곳은 상대적으로 많지 않다. 특히 내 업무를 맡아서 처리하는 과정 중 세무사의 역할이 얼마나 되는지가 정말 중요하다. 단지 반복적으로 서류를 작성하며 지식을 습득하고 케이스에 맞춰 기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직원들이 있다.


단지 서류를 정리만 해서는 곤란하다.



예상하겠지만 한 직원이 여러 업무를 전담하는 시스템은 필연적으로 어려움이 발생한다. 동일 업종의 사업이라 하더라도 매출액의 크기나 여러 조건들이 모두 다르다. 어느 한 가지 조건에 맞춰 관리를 하다 보면 유연하게 넘어갈지 몰라도 잠재적으로는 내지 않아도 될 돈을 낸다거나, 놓치는 것들이 생길 수 있다.



하지만 소개한 곳의 경우에는 오랜 경험을 토대로 걱정할 것들에 대해서 깔끔하게 처리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었다. 또 기장대리를 고민하는 과정에서 초기 전화상담을 무료로 받아보고 결정할 수도 있다. 생각할 것들이 적지 않지만 들어보고 정하시면 되겠다.


정확한 방법은 우선 들어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다.



빨리 시작할수록 유리하다. 한 편의 글로 모두 소개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좌표로 대신한다. 홈페이지 내용을 차근차근 살펴봐도 도움이 되겠고, 이왕이면 무료로 제공되는 상담을 먼저 받아본 뒤 앞으로의 일들을 고민하시면 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