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개인회생신청자격, 극심한 스트레스를 덜어낼 방법



개인회생신청자격, 극심한 스트레스를 덜어낼 방법







문구는 많이들 봤을 테다. 지금 어떠한 빚을 얼마나 지고 있다 하더라도 5년만 열심히 나누어 갚으면, 다 갚지 못한 돈은 면책 받는다는 이야기를. 사실 한도도 있고, 직업이 있어야 한다는 전제조건은 붙지만 이 부분까지는 깊숙이 보지 않는 듯하다.




그래서 어떤 흐름으로 접근해야 하는지를 적어볼 생각이다. 먼저 법률 제도란 게 다 마찬가지다. 나름의 요건을 충족하고, 정해져있는 룰에서 벗어나면 안 된다. 개인회생신청자격이라고 하는 것에는 이러한 내용이 꾹꾹 눌러 담겨있다.



채무가 쌓이다 보면 극심한 스트레스로 돌아오기 마련이다.




사실 세부적인 것까지 다 알 필요는 없다. 대부분은 법률사무소에 의뢰를 하고, 안정감 있게 절차를 이어나가곤 하니까. 그래서 혼자서도 얼마든지 할 수 있다. 정부에서 나름의 프로세스를 갖추어 두었고, 궁금한 내용에 대해서는 전담센터가 운용 중에 있어 조언을 받을 수도 있다. 다만 시간과 안정성의 문제일 뿐.




왜 맡겨서 진행하는지는 잠시 접어두고 당장의 중요한 것만 살펴보자. 보통 다섯 개 내지 일곱 개로 정리하곤 한다. 하지만 개인회생신청자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두 가지로 압축할 수 있다. 먼저 빚이 너무 과하면 안 된다는 점.



한도는 정해져 있다.




무슨 이야기냐면 담보를 제공한 경우는 10억, 그렇지 않은 경우는 5억까지만 가능하다. 때문에 내가 빚이 12억이라고 하더라도 담보를 제공한 돈이 8억, 담보를 제공하지 않은 돈이 4억이라면 신청이 가능한 셈이다.




대신 많이들 착오하시는 게 있다. 한도에서 이야기하는 건 원금에 이자를 합산한 액수다. 그래서 제한사항을 넘어가게 될 경우에는 다른 제도를 찾아봐야 하겠다. 다음으로는 직장에 다니고 있는지다. 핵심은 지속적으로 벌고 있는 소득의 상당수를 채권자들에게 분배하는 구조에 있다.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일 테다.




때문에 다달이 월급이나 생산을 통해 이익을 남기고 있는 것이 중요하며, 이 중에서 생활에 필요한 최소한의 자금은 보호해 준다. 보통 최저생계비라 불리던 자금인데, 채권자들의 입장에서는 억울함이 느껴질 수도 있겠다. 




하지만 본래의 취지가 나락에 빠진 채무자들을 정상적인 사회활동을 할 수 있는 경제생활의 주체로 되돌리는 데 있다. 때문에 채무를 가지고 있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대표적으로는 서두에서 이야기했던, 갚을 때까지 갚고 다 못 갚은 것에 대해 책임을 면하게 해준다는 점이다.




요건을 만족해도 신경 쓸 부분들이 적지 않다.





또 제도가 진행되는 기간 동안에 금지 결정을 받게 되면, 독촉이라던가 압류의 상황에서도 보호를 받을 수 있다. 그래서 고민만 하기보다는 실질적인 신청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하는 일도 많다. 개인회생신청자격 중 나머지 사항들은 상식선에서 이해할 수 있는 내용들이다.




예컨대 은닉재산이 없어야 한다는 점, 빚을 진 당사자만 신청할 수 있다는 점이 그렇다. 뭐, 다른 절차를 진행하다가 갈아타는 경우도 외적인 경우와 비교했을 때 상당히 관대한 편이다. 다만, 신청과 진행과정은 느낌이 확 다를 수 있다.



고민만 해서는 답을 찾기 쉽지 않다.




서류를 통해서만 심사가 이루어지고, 인가 결정이 떨어지는 구조이기 때문에 신청 당시 제출하는 변제계획안이 상당한 변수가 된다. 어떤 것을 담고 있는지, 또 그 내용이 합당하면서 각 지방법원의 중점사항을 충실히 반영되어 있는지가 중요하다.




그래서 혼자의 힘으로는 한계가 생기게 된다. 소득은 계속 이어져야 하니 직장 또는 아르바이트를 해야 한다. 그 와중에 많은 항목을 체크하고 서류를 준비한다는 게 쉬운 일은 아니겠다. 그래서 대부분의 경우는 경험이 많고, 관련 사항을 정확하게 알고 있는 법률사무소에 의뢰한다.




답답함을 풀어줄 방법이 필요하다.




물론, 대행을 맡기는 것도 주의가 필요하다. 너무 저렴한 값에 진행을 한다거나, 규모를 갖추지 않은 사무실의 경우에는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빈번하다. 그래서 여러 리스크를 줄이고 안전하게 절차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을 하나 소개할까 한다.




바로 크레딧닥터다. 여기는 서초동에서 오랫동안 업무를 처리하고, 다양한 경험을 쌓은 법무법인이 운영하는 사이트다. 당장에 턱하고 결정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기 때문에 사전 전화상담은 무료로 받아볼 수 있다. 과정 중에 개인회생신청자격을 충족하고 있는지, 신청이 어렵다면 차선책은 무엇이 있는지를 따져볼 수 있겠다.




생각하지 못했던 곳에서 의외의 답을 찾을 수 있다.




앞에서도 이야기했지만, 뭐든 고민만 해서는 해결되는 것이 없다. 돈이 드는 게 아니기 때문에 충분히 들어보고 결정해도 늦지 않다. 정확하게 알고 있는 것과 어설프게 듣는 것은 정말 차이가 크다. 워낙 정확하지 않은 정보가 온라인상에 많기도 하기 때문에. 자세한 건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