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직장

2017년 종합소득세율, 과세표준의 부담 낮추는 세무기장대리 선택방법



사업을 하다보면 직접 세무기장까지 관리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세무기장을 결정짓지 못하는 이유는 돈을 들여도 제대로 관리안해주는 사무실이 많다는 주변의 이야기 때문이죠. 하지만, 내년 부터는 개정된 세법이 적용되기 때문에 준비가 필요합니다.


때문에 이번 글에서는 달라지는 2017년 종합소득세율에 대한 정보와 함께, 꼼꼼한 관리를 기대할 수 있는 세무기장대리 선택 방법을 소개할까 합니다.



'5구간에서 6구간으로'


글을 읽는 분들은 대부분 개인사업자분들일 겁니다. 법인사업자라면 원하던 원하지 않던, 비용 절감과 사업의 안정성을 위해 진작부터 세무기장을 선택했을 테니까요. 따라서, 2017년 종합소득세도 개인사업자의 현황에 맞춰 간략히 정리드립니다.



직전 연도 수입을 기준으로 과세가 이루어지는 항목을 확인해야합니다.



먼저 종합소득세를 간략히 정리면, 말 그대로 모든 소득을 종합하여 과세하는 세금을 의미합니다. 근로, 연금, 배당, 이자, 사업, 기타 소득이 모두 해당하게 되고 사업주는 직전 연도 수입을 기준으로 과세 적용분을 확인, 정리하여 납부할 의무가 있습니다.


달라지는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전년도까지는 1억 5천만 원을 초과했을 때 일괄적인 세율을 적용받았지만, 올해부턴 5억 원을 초과할 경우 40%에 달하는 종합소득세율을 적용받게 됩니다.


5억 원 초과시의 세율이 세분화 되었습니다.



1구간(1,200만원 이하) : 세율은 6%, 누진공제는 없음

2구간(1,200만원 초과 - 4,600만원 이하) : 세율은 15%, 누진공제는 108만원

3구간(4,600만원 초과 - 8,800만원 이하) : 세율은 24%, 누진공제는 522만원

4구간(8,800만원 초과 - 1억 5,000만원 이하) : 세율은 35%, 누진공제는 1,490만원

5구간(1억 5,000만원 초과 - 5억 원 이하) : 세율은 38%, 누진공제는 1,940만원

(신설) 6구간(5억 원 초과) : 세율은 40%, 누진공제는 2,940만원



'2017년 종합소득세율의 계산방법'


상기 기준에 따라 개인사업자의 세율이 과세표준 구간별 차등되는데요. 문제는 올해의 실적을 정리하면서, 어떤 구간의 세율을 적용받는지 판단하려면 과세표준을 정확하게 계산해야합니다.


소득공제 대상 항목을 확인해야합니다.



종합소득 과세표준 계산법

(1) 종합소득 과세표준 = 종합소득금액 - 소득공제

(2) 산출세액 = {종합소득 과세표준 X 세율(6 - 40% 차등)} - 누진공제액


종합소득세 계산방법

(1) 단순경비율에 의한 산출 : 소득금액 = 매출 - (매출 X 단순경비율)

(2) 기준경비율에 의한 산출 : 소득금액 = 매출 - 주요경비(매입비용 + 인건비 + 임대료) - (매출 X 기준경비율)


간단한 산출식은 위와 같지만, 사실 하루 24시간이 부족한 사업주분들이 해당 표현과 내용을 모두 이해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때문에 세무기장대행을 통해 조금 더 손쉽게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높아지는 세율을 잘 관리하는 것이 사업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길입니다.



세무기장을 해야하는 가장 큰 이유는 아래와 같이 세 가지로 압축할 수 있습니다.

(1) 계산과정이 소개드린 산출식 만큼 간단하지 않다.

(2) 실수로 누락된 자료 또는 금액이 생길 수 있다.

(3) 과세된 금액을 정확하게 확인 할 수 없어, 내야할 돈만 정확하게 계산했는지 판단하기 어렵다.


'세무기장대리 결정은 빠르게, 선택은 신중히'


매출이 작은 기업이라면, 홈택스를 통해 직접 진행하더라도 큰 손실로 이어지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매출이 1억 원을 넘어가는 상황에서, 실질적인 이익이 많지 않다고 느끼시는 경우라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사업주 스스로 준비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내야 할 돈을 줄이기 위해서는 과정이 복잡해지기 때문인데요. 점점 복잡해지는 세법에 대한 많은 정보를 알아야 할 뿐 아니라, 관련해서 준비할 서류도 많아집니다. 즉, 한 달 기준 몇푼 되지 않는 세무기장 비용을 아끼려고 스스로 준비하다가는 예상보다 많은 종합소득세 폭탄을 맞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세무기장대리는 사업의 안정성 측면에서 한 번 쯤은 신중히 결정할 문제라 하겠습니다. 또한 올해분의 소득금액은 올해중 깔끔하게 정리해야만, 내년 5월에 당황하는 일을 줄일 수 있기에 빠른 결정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검색 정보만으로는 디테일한 부분까지 처리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앞에서 이야기 한 것 처럼, 매달 수수료는 받아가지만 제대로 일처리를 해주지 않는 사무소가 많습니다. 그래서 괜찮은 세무사사무실을 선택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사업내용을 꼼꼼히 검토하고 합리적인 비용으로 세무기장을 맡길 수 있는지

(2) 신속, 정확한 업무를 위해 세무사에 직접 상담받고 설명들을 수 있는지

(3) 친절하게 달라지는 세무관련 정보를 빠르게 제공하는지



'세무기장 고민은 택스플래너'


다만 상기 조건을 하나하나 검토하고 결정하기 까지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특히 두달이 채 남지 않은 지금 상황에서는 신중히 접근하기에는 여유가 많지 않은데요.



안정성을 확보하는 비용은 생각만큼 크지 않습니다.



고민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고자, 살펴본 내용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는 세무사사무소인 택스플래너를 소개합니다. 물론 세무기장의 특성상 몇 달 내지는 1년만 진행하고 끝마칠 수 있는 업무가 아닌 만큼, 1차 전화상담을 통해 장단점을 충분히 판단하셔야 할텐데요.


택스플래너에서는 운영중인 사업에 대한 간략한 조언과 세무기장을 믿고 맡길 수 있을지 판단해 볼 수 있는 무료전화상담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즉 최초 선택과정에서 충분히 들어보고 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소중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으며, 바쁜 시기 적절한 도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