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

컴퓨터 중고 부품 구매방법은?

 

 

 

[컴퓨터]
컴퓨터 중고 부품
구매방법은?

글/사진 : 미스티문(mpog.tistory.com)

 

 

중고 컴퓨터를 구매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새 부품 조립해서 쓰는 것 만큼 좋은 일도 없지만 사실 당장의 쌈짓돈이 여유롭지 않다면 쓰던 컴퓨터를 부분 업그레이드 하거나 중고 제품을 통으로 구매해서 쓰는 것도 가성비 높은 컴퓨터 구매방법중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중고 부품이기에 어떻게 어디서 구매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이번글에서는 짧고 굵게 세 가지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워서플라이와 저장장치는 새제품을

 

중고 부품 구매방법이라면서 파워서플라이와 저장장치는 새제품을 사란 이야기가 어불성설로 들릴 수 있습니다. 다만 두 제품의 경우에는 수명에 따라 고장확률이 높아지는 제품들로서 충분한 품질보장 기간을 지니고 있다 하더라도 가급적 새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전체 시스템 안정성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컴퓨터의 심장부라 할 수 있는 파워서플라이는 전체 시스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 파워서플라이는 전체 시스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부품으로서 가급적 새제품 구매를 추천합니다.

 

만약 온라인 또는 패키지 게임을 즐기는 분들이라 한다면 정격 500W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전력소모가 개선된 그래픽카드가 늘어나면서 350W로 파워서플라이를 장착하는 경우도 있지만 전력효율과 안정성을 생각했을 때는 가격차이가 크지 않은 만큼 500W 내지 550W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SSD와 HDD의 경우도 가격보다는 안정성을 고려해서 택해야 합니다. 먼저 SSD는 값이싼 TLC보다는 MLC 컨트롤러를 채택한 제품이 장기간 사용했을때 높은 안정성을 기대할 수 있으며 HDD의 경우는 추후 외장하드 활용을 생각해서 2.5인치를 선택하기 보다는 소음과 크기는 아쉬워도 확실한 속도와 안정성을 제공하는 3.5인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중고 제품의 가성비는 화려함 보다는 안정성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저장장치도 마찬가지로 브랜드에 따라 효율과 안정성, 가격에 차이가 발생하지만 가급적 많은 선택을 받아 검증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컨대 당장 구매시 1-2만원을 절약해서 가성비를 높였다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해당 유통사의 품질보증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거나 제품의 안정성에 문제가 있을 경우에 소요되는 시간과 금전적 노력은 이미 가성비와 거리가 멀어지는 이야기가 될 수 있습니다.

 

프로세서와 메인보드는 한 세트로 구매해야

 

컴퓨터에 있어서 그래픽카드 만큼 많은 금액이 지출되는 부품은 단연 프로세서 입니다. CPU라 부르며 인텔과 AMD 두 곳에서 매년 개선된 신제품을 선보이곤 합니다. 때문에 주의하실 부분은 불과 2-3세대 전의 CPU만 하더라도 메인보드를 새제품으로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이 많지 않기 때문에 중고 구매당시 CPU와 메인보드를 동시 판매하는 매물을 찾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메인보드의 단종 시기가 생각보다 빠른 만큼 CPU와 묶어 판매하는 매물이 유리합니다.

 

물론 충분한 품질보증을 받을 수 있거나 박스포장을 함께 보유하는 경우는 상당히 드물긴 하지만 해당 조건을 만족한 제품을 구매한다면 새제품을 구매하는 것과 큰 차이없이 가성비 높은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부분을 정리하자면 1세대 전 또는 현세대의 프로세서와 메인보드를 구매할 때는 품질보증 기간이 남아있고 박스를 보유하고 있는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반면 2-3세대 전 CPU로서 무상보증 기간이 끝난 경우라면 메인보드는 백패널을 보유하고 있고 제품 전체에서 담배냄새가 나지 않는 검증된 브랜드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경제적입니다. 검증된 브랜드라 한다면 기가바이트나 에이수스 처럼 품질의 안정성이 오랜기간 검증되었고 품질보증 기간이 지났어도 저렴한 값에 제품을 수리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센터를 보유하고 있는 유통사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중고 CPU를 구매하려 한다면 코드명 하스웰 이상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RAM와 그래픽카드는 별도로 구매하는 것이 효과적

 

RAM의 경우는 사실 고장이 잘 나지 않는 제품에 속합니다. 때문에 묶음 형태로 일괄 구매하거나 아무 제품이나 가격만 맞으면 구매하는 일이 많습니다. 다만 RAM 역시도 브랜드에 따라 성능 차이가 발생할 수 있고 추후 중고 처분시에도 가격차이가 벌어질 수 있는 만큼 가급적 삼성전자의 깨끗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경제적입니다.

 

| 그래픽카드는 중고라 하더라도 가격이 만만치 않은 부품인 만큼 무상품질 보증 기간외에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브랜드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튜닝을 감안한 RAM을 선택할 경우에는 품질보증이 가능한 유통사의 제품인지를 우선 검토하고 낱개 보다는 2개 내지 4개로 구성된 동일 주차 부품을 일괄 구매하는 것이 시스템 효율성에 더 좋습니다. 끝으로 그래픽카드의 경우는 담배냄새가 베어있지 않은 최신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물론 GTX900번재 그래픽카드의 가격 거품이 빠지지 않은 관계로 GTX700번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금액적인 부분에서 유리합니다.

 

다만 700번대 그래픽 카드의 무상보증 기간이 끝나가는 시점이기 때문에 너무 비싼 값을 지불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그래픽 카드 전후면, 쿨러의 상태를 종합해서 판단해야 하겠습니다. 가급적 깨끗하고 잔고장 없었던 제품 선택이 중요하고 이엠텍이 유통한 제품들의 경우는 무상 서비스 기간이 지나더라도 저렴한 값에 유상 수리를 오랜기간 요청할 수 있는 만큼 검증된 유통사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선택사항 이지만 윈도우를 저렴한 값에 함께 구매할 수 있다면 금상첨화 입니다.

 

모든 부품들이 마찬가지 이지만 드라이브 CD와 모든 구성품을 박스에 보관중인 중고매물이 가장 좋은 선택이며 묶음보다 돈은 더 들지언정 낱개 구매를 통해 하나 하나 검증해가며 구매하는 것이 중고제품이지만 가성비 높여 오래 쓸 수 있는 시스템을 완성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시면 되겠습니다.